Pages

Wednesday, July 29, 2020

[정책사이다] 서울시, 한부모가족에 가사지원 서비스…신청 방법·지원 혜택은? - 이투데이

apaksulan.blogspot.com
‘정책사이다’ 코너는 정부 및 지자체 지원 정책을 사이다처럼 시원하게 소개해주는 코너입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매년 다양한 국민 지원 혜택을 내놓고 있지만, 생각보다 널리 알려지지 않아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에 ‘정책사이다’ 코너에서는 정부와 각 지자체의 지원 정책사업을 상세히 소개, 필요한 사람들에게 고루 혜택이 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한부모가족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가정 중 하나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양육 부담이 증가한 상황에서 혼자서 일과 육아를 병행해야 하는 일은 만만치 않다.

한부모가족이란 이혼, 별거, 사망 따위의 사유로 인하여 부모 중의 한쪽과 그 자녀로 이뤄진 가족을 의미한다. 2018년 기준 한부모 가구는 154만 가구로 집계됐다. 이는 일반 가구(1998만 가구)의 7.7%를 차지하는 수치다.

하지만 통계청의 한부모가족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부모가족의 월평균 소득은 전체 가구 평균 389만 원의 56.5%인 220만 원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자산은 전체 가구 평균(3억4042만 원)의 25.1%인 8559만 원에 불과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이처럼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부모가족에게 코로나19 위기가 닥쳤다. 한국한부모연합에서 3월 10일부터 17일 사이 한부모가족 257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47.5%가 코로나로 인한 실직으로 생계에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아이 돌봄과 생필품 부족 문제가 뒤를 이었는데,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한 응답자가 전체의 70%에 달했다. 혼자서 생계를 책임지고 아이의 육아도 도맡아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생계의 위협이 클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한부모가구주의 경우 콜센터 등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고, 근로기준법 적용을 받지 않는 소규모업체에 근무하는 비율이 40%를 넘는 등 고용이 불안정한 경우가 상당하다.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경제적 피해를 가장 먼저 받는 계층 중 하나인 셈이다.

이에 서울시는 일ㆍ양육ㆍ가사를 혼자 병행해야 하는 한부모가족의 시간 빈곤을 해소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실현하고자 201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가사서비스 지원 사업을 올해에도 실시한다.

(출처=서울특별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출처=서울특별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가사서비스 지원 대상은?

가사지원 서비스 사업은 서울시 거주 한부모가족 중 2020년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3인 기준 약 465만 원 이하)가 대상이며 △일 또는 학업을 하는 한부모가족 △자녀가 36개월 미만인 한부모가족 △본인이 질병, 장애 등으로 가사가 어려운 한부모가족 △가족 구성원이 질병, 장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한부모가족 중 하나 이상의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서비스를 원하는 한부모가족은 월 2회, 1회당 4시간씩 가사서비스를 ‘1만 원 이하’로 이용할 수 있다.

올해는 각 가구 상황을 반영, 소득 수준에 따라 이용요금에 차등을 뒀다. 기준 중위소득에 따라 80% 이하(3인 기준 약 309만 원 이하)는 1회당 8000원, 기준중위 소득 80% 초과~120% 이하는 1회당 1만 원에 이용할 수 있다.

◇가사지원 서비스 내용은?

가사지원 서비스로는 청소, 세탁, 설거지가 제공된다. 서비스 시간은 월 2회이며, 30분 휴식시간을 포함해 회당 4시간이 서비스로 제공된다.

서울특별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에 따르면 가사지원 서비스는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홈스토리생활 대리주부'와 '한국가사노동자협회'에서 제공한다.

아울러 근본적인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정리·수납이 필요한 위기 가구에는 자체 심사를 통해 연 1회, 컨설턴트가 방문하는 '정리수납 서비스'를 지원한다.

정리수납 서비스는 가구당 정리수납 컨설턴트가 가정을 방문해 가구당 연 1회, 총 8시간 동안 정리와 수납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다.

정리수납 서비스는 가사서비스와는 별도로 제공되며, 신청자에 한해서만 서비스가 지원된다. 또한, 주거 환경이 쾌적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정리코칭 서비스'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출처=서울특별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출처=서울특별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가사지원 서비스 신청 방법은?

신청 기간은 '마감 시까지 상시 모집'이며, 28일 기준으로 여전히 신청이 진행 중이다. 인터넷 이메일 접수 또는 팩스 접수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 또한 가능하다.

공통제출서류로는 △주민등록등본 서비스 신청서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이용약관 동의서 △서비스 희망영역 사진이 있다.

추가서류로는 △한부모가족 증빙서류 : 한부모가족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상세) 중 택일 제출 △소득 증빙서류 : 수급자 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직전 3개월분) 중 택일 제출 △추가제출서류 : 재직증명서, 재학증명서, 수강증, 장애인증명서, 진단서 및 진료확인서 중 해당 사항을 택일 제출하면 된다.

Let's block ads! (Why?)




July 29, 2020 at 08:58AM
https://ift.tt/39EqVuw

[정책사이다] 서울시, 한부모가족에 가사지원 서비스…신청 방법·지원 혜택은? - 이투데이

https://ift.tt/2C2gHI1

No comments:

Post a Comment